관절강조영술 (arthrography)

관절강 조영술이란?

관절강 조영술은 조영제를 주입하여 보면서 염증억제 약물과 유착박리 약물을 주입하여 관절낭의 염증과 유착을 해소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관절이 원활히 움직이기 위해서는 관절 사이에 적절한 공간이 있어야 하고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피막이 매끄럽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피막의 바깥 또는 안쪽에 염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염증물질에 의한 통증이 오고 그로 인해 유착이 오게 되어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유착이 없더라도 통증 자체로도 관절의 움직임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이 염증반응이 정상회복기능 범위를 넘어서게 되면, 유착이 심해지며 관절가동범위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관절강 조영술은 조영제를 주입하여 보면서 관절강 내에 고압의 생리식염수를 주입하여 유착된 관절낭을 최대한 확장시킨 후, 염증억제 약물과 유착박리 약물을 주입하여 관절낭의 염증과 유착을 해소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치료방법

컴퓨터 영상장치를 이용하여 주사바늘을 관절강내에 둔채 약물을 주입합니다.

프롤로 치료대상

어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