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퇴행성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의 연골과 연골판의 퇴행성 손상을 말합니다.

무릎 연골은 완충 작용을 하는 쿠션으로서 오래 쓰면 조금씩 닳아 없어지거나 손상이 됩니다.
심하게 손상이 되면 움직일 때 뼈와 뼈가 직접 부딪치거나 충격을 많이 받아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뼈와 연골의 노화로 인해 관절이 약해지고 통증이 생기게 되는 병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퇴행성 질병이지만 무리한 다이어트, 비만, 교통사고 등의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젊은 사람들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 밖에도 세균성 관절염이나 결행성 관절염 후 관절 연골이 파괴된 경우처럼
다른 질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진행 정도에 따라 증상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는데
처음 걷기 시작할 때는 아프지만 조금 걸으면 괜찮아지기도 합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지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오래 앉아 있다 일어서려면 무릎이 뻣뻣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다 조금 더 진행이 되면 걸을 때 통증이 계속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심각합니다. 오랜 시간 앉아 있다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을 많이 느낍니다.
가만히 있을 때 조차도 무릎이 쑤시고 아프게 됩니다. 춥고 습한 날씨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되고 안쪽 연골이 닳아
관절이 좁아지면서 다리가 O형으로 휘게 됩니다.

• 1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지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2오래 앉아 있다 일어서려면 무릎이 뻣뻣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다 조금 더 진행이 되면 걸을 때 통증이 계속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심각합니다.
  • 3오랜 시간 앉아 있다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을 많이 느낍니다.
  • 4말기에 접어들면 걷기 조차 싫을 만큼 통증이 심각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무릎이 끊어질 듯 아픔을 느끼게 되고
    가만히 있을 때 조차도 무릎이 쑤시고 아프게 됩니다.
  • 5춥고 습한 날씨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되고 안쪽 연골이 닳아 관절이 좁아지면서 다리가 O형으로 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수영과 같은 관절에 좋은 운동을 적당히 하여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주거나 적절한 체중조절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