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tis)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경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 근막염이라 합니다.

족저근막은 종골(cakcaneus)이라 불리는 발 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합니다.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주어 보행 시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이러한 족저 근막염은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원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 뒤꿈치 통증은 대부분 족저근막이라
발바닥에 존재하는 근막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눌러보면 발바닥 내측에 눌러서 아픈 곳이 있고
아침에 첫발 내디릴 때 통증이 가장 심합니다.

족저 근막염(plantar fascitis) 원인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cavus) 변형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리 길이의 차이, 발의 과도한 회내(발 뒤꿈치의 바깥쪽 회전과 발목의 안쪽 회전의 복합운동)변형, 하퇴부 근육의 구축 또는 약화 등이 있는 경우에도 족저 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의 발 뒤꿈치 뼈 부착 부위에 뼈 조각이 튀어나온 사람들 중 일부에서 족저 근막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해부학적 이상(발 뒤꿈치 뼈에 뼈 조각이 자라남)이 원인이 되는 경우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빈도가 훨씬 높습니다. 즉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장거리의 마라톤 또는
조깅을 한 경우,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배구, 에어로빅 등)을 한 경우, 과 체중, 장시간
서 있기, 너무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의 사용, 하이힐의 착용 등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 밖에 당뇨, 관절염 환자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plantar fascitis)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지만,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발 뒤꿈치 뼈 전내측 종골 결절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 시안 움직이면 통증이 다시 줄어드는 양상이 많습니다. 진행된 족저근막염의 경우에는 서 있을 때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고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가까울수록 통증의 정도도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plantar fascitis) 치료법

• 1
    원인 제거 및 교정
    보존적 치료의 첫 단계는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것이다.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교정하여 원인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 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앉은 자리에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 발가락 부위를 감아 발등 쪽으로 올리면 발바닥의 근막과 아킬레스건이 단단하게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반대쪽 손가락으로 단단하게 스트레칭 된 족저근막을 마사지 해주면 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감아 올리는 동작은 천천히 시행하며 한 번 스트레칭 시 15 ~ 20초간 유지하여야 하고,
    한 번 (한 세트)에 15차례 정도 스트레칭 운동을 합니다.
  • 3
    체외 충격파 요법(ESWT,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
    수술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로 체외 충격파 요법이 점차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4
    프롤로 인대강화주사 치료
    프롤로 인대강화 치료는 인체에 무해한 삼투압이 높은 주사액을 관절 초음파 영상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족저근막 염증 부위에 주사하여,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재생을 유도하는 인대강화주사 치료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5
    DNA 주사 치료
    DNA 주 사치료인 PDRN(POLYDEXOXYRBONUCLEOTIDE)는 혈관내 섬유아세포와 콜라겐 등의 성장 인자를 자극하여 세포의 증식 및 상처 치유를 촉진 시키는 물질로 손상된 삼각섬유연골 부분에 주사하여 인대를 튼튼하게 하며 통증을
    감소 시키는 치료법으로 타 치료법보다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