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골프엘보우

테니스 & 골프 엘보우

외측 상과염( 테니스 엘보우) 은 팔꿈치 바깥쪽 부위의 통증과 이로 인한 기능의 제한을 특징으로 합니다. 테니스 선수의 40% 정도에서 경험한다고 하여 테니스 엘보우 라고 불립니다.

일상에서 팔꿈치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공통신전근(common extensor tendon)의 과 사용으로 인 한 손상으로 인한 염증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내측 상과염 ( 골퍼 엘보우) 다른 말로 골퍼 엘보우 로 불리며 팔꿈치 안쪽부위의 통증을 나타내며, 손목과 손가락의
굴곡근과 관련하여 발생합니다. 과거에는 힘줄과 뼈의 부착부위의 염증으로 생각되었으나, 최근에는 손상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회복의 결과로 보기도 합니다.

테니스 & 골프 엘보우 증상

팔꿈치 통증의 원인은 팔꿈치를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하여 생긴 근육과 힘줄의 이상입니다.
근육과 힘줄에 가한 충격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 근육이 뭉치거나 힘줄이 손상될 수도 있고 손상된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를 건염 이라고 합니다. 신경학적 검사 과정에서 통증이 있는 팔꿈치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면
테니스 엘보나 골퍼 엘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1손목을 펴거나 손바닥을 아래쪽으로 향하여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있습니다.
  • 2팔꿈치부터 아래팔과 손목까지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 3심할 경우 통증이 지속적이어서 잠을 이루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4악수하거나 문손잡이를 돌리거나 양치 시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테니스 & 골프 엘보우 치료법

• 1초기에는 진통소염제와 물리치료, 온열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합니다.
  • 2통증과 염증조절을 위해 신경차단술과 염증완화주사 및 국소마취제 주사를 시행합니다.
  • 3손상되거나 변성된 힘줄부위를 튼튼하게 하는 재생치료를 시행합니다.
  • 4치료후 재발방지를 위해 근력운동과 스트레칭 운동요법을 시행합니다.
  • 5위의 치료에 호전을 보이지 않고 힘줄손상이 심할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